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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ersion, 전환 단계에서 전략 수립하기

마케팅 퍼널의 세 번째 단계인 Conversion (전환)는 잠재 고객이 우리의 구매 고객으로 전환되는 단계입니다. 잠재 고객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Awareness (인지) 한 뒤 충분한 Consideration(고려)를 통해 마지막으로 구매나 사용을 하는 단계로써 그동안 집행했던 광고비용의 효율을 측정함과 동시에 매출이 발생하는 중요한 지점이기도 하죠. 이미 충분한 Consideration(고려)를 했겠지만 고객들이 실제 구매 결정을 돕기 위해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할까요?

첫 번째, 개인화 타게팅 메시지

구매 단계에서 이탈을 하거나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하고 구매를 하지 않은 경우 지금 즉시 구매를 권하는 메시지를 발송하여 매출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은 비교 군이 많아 동일 상품이어도 혜택이 있는 곳에 구매하곤 합니다. 구매 가능한 수량을 한정 지어두고, 첫 구매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고객을 모객해 보세요. 이렇게 쌓인 고객 수는 우리 서비스 혹은 사이트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클라우드게이트는 메시지 템플릿 기능을 통해 반복적으로 발송하는 메시지를 템플릿 화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 기능을 통해 개인화된 타게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은 고객을 별도로 그룹화하고, 저장된 전화번호 정보를 바탕으로 SMS 통해 혜택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UX, UI 개선

고객 유입 이후 홈페이지 가입 단계에서 이탈이 많아 지거나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구매 전환율이 떨어진다면 혹시 우리 홈페이지의 사용이 불편하지 않은지 점검을 해볼 때입니다. 사용 관련 테스트는 고객의 여러 가지 입장에서 분석이 필요합니다. 회원 가입 상태의 구매인지, 비회원 상태의 구매인지, 카드 결제인지, IOS 인지, Android 인지 등등 말이죠.

UI, UX의 개선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용자에게 매끄럽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 혹은 사이트에 접속해서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여러 과정을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죠.

고객이 우리 사이트 혹은 서비스를 이용하다 불편한 점이 생길 경우 채팅 혹은 QA/문의를 통해서도 인입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 상담 채널을 다양하게 두는 것 역시 중요하죠. 불만사항을 접수해야 하는데 접수하는 방법이 어렵다면 고객 이탈로 이어질 수 있을 테니까요.

여기서 ‘상담채널 구성’ 만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인입된 상담을 데이터 라벨링을 통해 잘 묶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래야 각 영역에 따른 문제들을 수집하고, 개선해나가면서 좋은 서비스가 될 수 있을 테니까요.

클라우드게이트에서는 상담 유형에 따라 라벨링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상담 유형을 주 차별로 분석하여 서비스 이용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판매 프로모션

첫 번째 개인화 타게팅도 강력한 푸시 메시지가 될 수 있지만 기간 한정 특가, 무료 배송을 통해 좀 더 강한 동기부여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광고로 인지할 수 있는 쿠폰이 아닌 개인별 맞춤 혜택을 통해 ‘광고’가 아닌 ‘혜택’으로 해석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번째, 리뷰 강화

고객들의 만족스러운 후기는 SNS나 블로그 상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협찬, 광고가 많다는 것을 인지하는 고객들에게 상품 상세페이지의 솔직한 리뷰만큼 구매에 도움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리뷰를 관리하고 고객 문의에 빠르게 피드백을 해보세요.

Tip. 판매자가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에서 언제든 고객 리뷰를 수집해야 합니다. 클라우드게이트를 통해 리뷰를 빠르고 편리하게 수집해 보세요.

▶︎ 매일 3분 투자로 고객 리뷰 수집하는 방법 2가지

전환 단계의 궁극적인 목표는 잠재 고객을 실제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위 방법들을 통해 잠재 고객을 우리 사이트의 진짜 고객으로 전환 시켜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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