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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ocacy, 옹호 단계에서 전략 수립하기

마케팅 퍼널의 마지막 단계인 Advocacy (옹호) 단계는 고객이 브랜드에 충성도를 가짐과 동시에 적극적인 홍보자로 전환됨을 의미합니다.

슈퍼 콘서트를 예매하려는 친구들에게 현대카드를 사용함으로써의 이점을 늘 적극적으로 얘기해 주곤 하는데 주위 지인들의 추천은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강력한 동기가 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Loyalty에서 Advocacy를 가진 고객으로 전환 시켜 보세요.

첫 번째, 리뷰 및 사용 후기 장려

이미 많은 쇼핑몰들이 고객이 상품의 리뷰를 쓴다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리뷰를 소홀히 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리뷰 및 사용 후기 작성을 장려해 보세요. 이를 통해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에게 큰 구매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리뷰 독려는 메시지 발송을 통해서도 수집할 수 있습니다. 구매 후 3일 이내의 고객에게 제품 수령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리뷰 요청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포토리뷰 혹은 베스트 리뷰 선정을 통해 추가 인센티브를 지급한다면 참여율은 더 높아지겠죠?

아래는 클라우드게이트의 메시지 발송 기능입니다. SMS/알림톡 모두 한곳에서 발송할 수 있어 리뷰 독려, 설문조사와 같이 아웃바운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송된 통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리뷰가 생성된 내용과 크로스 체크를 통해 메시지 발송을 통한 리뷰 작성률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 매일 3분 투자로 고객 리뷰 수집하는 방법 2가지

두 번째, SNS 사용 장려

첫 번째 리뷰 및 후기 작성을 이미 진행하고 있다면 베스트 리뷰 및 작성된 후기를 자사 SNS에 노출하고 추가 혜택을 지급해 보세요. 브랜드 SNS의 팔로워 확보와 동시에 해당 콘텐츠를 고객이 지인들에게 공유함으로써 고객을 통해 별도의 광고 비용 없이 효과적으로 노출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지속적인 참여 유도

고객에게 추천인 코드를 부여하여 해당 코드를 통해 지인이 가입을 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면 추가 혜택을 지급하는 방식은 신규로 생겨난 쇼핑몰이 빠른 시간 내 정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미 구매를 통한 브랜드의 상품과 서비스 경험이 있는 고객이라면 이미 우리 쇼핑몰의 앰베서더로서 충실히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특별한 혜택을 제공해 보세요.

Advocacy(옹호) 단계의 목표는 기존 고객의 힘을 활용하여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입니다. 고객을 브랜드 지지자로 전환함으로써 디지털 마케팅 유입 경로 내에서 유입부터 구매까지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퍼널에 들어오는 각각의 신규 고객은 브랜드 지지자가 되어 더 많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브랜드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이렇게 디지털 마케팅 퍼널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전략을 최적화하고 각 단계에서 잠재 고객과 연결하며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각 퍼널 마다 KPI 설정을 함으로써 우리 쇼핑몰의 궁극적인 세일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느 부분이 페인 포인트인지 혹은 잘 되고 있는지 점검도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에 쇼핑몰 초기 세팅에서 중요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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