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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회원 대상 CRM 마케팅 플랜 세우기

“앱 첫 구매를 하시면 10% 추가 할인 쿠폰을 드려요!”
“우리 쇼핑몰이 처음이신 고객이라면?”
“지금 바로 혜택 받고 쇼핑하세요!”
“신규 고객 한정! 웰컴 100원 딜!”

온라인에서 구매를 위해 상품 검색 후 사이트로 접속할 때 자주 접하시던 문구죠?

온라인에서 검색 한 번이면 백화점 같은 대형 유통사부터 소규모 소호몰까지 동일한 상품이 판매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체제가 많은 요즘, 우리 쇼핑몰에 유입된 고객을 붙잡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신규 회원 고객 대상 CRM 캠페인이 답일 텐데요. 물론 이미 위의 마케팅 문구처럼 너무나 많은 쇼핑몰에서 신규 회원을 위한 프로모션에 많은 비용을 투여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CRM 활동을 비용이나 리소스가 투여된다는 이유로 하지 않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까요? 먼저 쇼핑몰의 성장 정체기가 오게 됩니다. 신규 고객의 유입은 쇼핑몰의 중요한 성장 동력 중 하나인데 더 이상 신규 회원이 늘어나지 않게 되면 성장이 정체되거나 둔화될 수밖에 없겠죠. 그다음은 브랜드의 인지도와 점유율 하락입니다. 경쟁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신규 고객 확보를 하려고 노력하는 사이 신규 유입이 없는 우리 쇼핑몰은 자연스럽게 잊혀지게 되겠죠. 종합하면 고객 유입이 줄어들게 되면서 고객 다양성이 감소되고 매출 하락까지 연쇄적으로 일어나게 되죠. 신규 유입을 위한 마케팅 비용 투입이 부담된다는 이유로 CRM 캠페인을 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몰 성장이 어려움이 생길 거예요. 자, 그렇다면 몰의 성장을 위해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할 신규 회원 전용 CRM 캠페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혜택을 통해 회원 가입을 유도하세요.

일반적으로 가입과 동시에 부여되는 고객의 구매 등급별 혜택이 아니라 쇼핑몰에서 첫 구매를 경험시키기 위한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은 고객이 우리 몰에서 구매를 경험하게 하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요소예요. 이를 통해 타 쇼핑몰 대비 우리 쇼핑몰에 고객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고 회원 수, 고객 데이터 확보를 통해 잠재적인 매출 향상의 첫 발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입과 동시에 웰컴 메지시를 발송하세요.

가입과 동시에 이메일, 문자, 팝업을 통해 웰컴 메시지를 발송해 주세요. 고객이 가입과 동시에 관심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듦과 동시에 쇼핑몰에 대한 안내 및 제품과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물론 이를 성사시키려면 마케팅 수신 동의는 필수인 점 잊지 마세요. 많은 고객이 가입을 해도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하지 않았다면 고객에게 CRM 캠페인을 할 수 있는 것은 불가능하니까요.

신규 가입 회원 전용딜을 만드세요.

캠페인을 운영하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신규 회원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프로모션이에요. 신규 회원 전용 딜은 SNS, 커뮤니티에 몰 홍보를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이를 통해 별도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WOM(Word of Mouth)을 통해 몰이 바이럴 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아직 몰 성장에 많은 고객이 필요하다면 첫 구매 딜은 가장 강력한 홍보 수단이 될 수 있어요.

첫 구매 리워드를 설정하세요.

몰 운영에 있어 당장은 비용이 들 수 있지만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물론 첫 구매 혜택만을 찾아다니는 체리피커*가 걱정되시겠지만 구매 후 리뷰 작성에 따른 리워드 지급, 구매 횟수에 따른 차등 혜택 지급, 마케팅 수신 동의를 통한 혜택 지급 등을 통해 혜택 지급의 조건을 걺으로써 비용 투여의 허들을 둘 수 있고 앞으로 지속적인 CRM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 고객의 데이터 확보도 동시에 할 수 있어요.
**체리피커란 상품이나 서비스는 구매하지 않으면서 기업이 제공하는 할인 혜택이나 무료 서비스만 누리며 실속만 차리는 소비자를 지칭하는 말로 케이크 위에 올려진 체리만 골라 먹는 사람에 빗대어 표현하는 말입니다.

우리 몰에 처음 오신 고객님들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첫 번째는 위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 기획부터입니다. 물론 초기 투여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재구매 고객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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