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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쇼핑몰에서 쿠폰의 적정 할인금액은?
금액적인 할인 가이드라인은 업종과 상품마다 상이하며 이윤 마진과 대상 고객, 그리고 캠페인의 목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절대적인 할인 비율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정해져 있으며 이를 통해 나의 쇼핑몰에 맞는 최적의 쿠폰 금액은 얼마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목표를 설정해 보세요.
신규 고객을 유치하겠다? 혹은 기존 고객의 구매율이 떨어졌다. 혹은 재고 상품이 많다 등 쿠폰을 설정할 때는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그 목표에 맞게 쿠폰의 종류와 할인 금액을 설정할 수 있고, 쿠폰을 통한 데이터 분석까지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목표 설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보세요.
내가 제공하고자 하는 쿠폰의 타겟 고객들의 특성이 가격에 민감한지, 구매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등 고객들을 파악해야만 지급 횟수와 형태를 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고객의 분석 없이 단순하게 ROI 측면만 고려한다면 사용하지 않는 쿠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쿠폰을 설계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객의 특성을 먼저 파악하고 설계해야 합니다.
세 번째, 경쟁 업체 동향 파악입니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군과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들을 둘러보세요. 그들이 얼마를 지급하고 있는지, 어떤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만으로도 내가 만들고자 하는 쿠폰에 대한 설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상품이 우리 쇼핑몰에서만 독점으로 판매를 하는 제품이라면 얘기가 다르겠지만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채널은 전 세계적으로도 너무 많습니다. 경쟁 업체에게 마케팅 수신 동의를 하여 그들의 마케팅 동태를 파악하고 혹여나 나도 모르게 놓치는 정보가 없도록 늘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 번째, 마진 분석입니다.
쿠폰을 제공하려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이익 마진을 반드시 계산해야 합니다. 물론 어떤 상품에 대해서는 마이너스 이익을 가져가면서도 보관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쿠폰 금액을 높일 수도 있겠지만 이는 특별한 경우이고, 대부분의 상품을 잘 판매하기 위해서는 내가 매입한 금액과 수익률 그리고 그 사이의 내가 마진을 얻기 위한 지점을 잘 분석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다양한 금액의 A/B TEST입니다.
어떤 금액이 우리 쇼핑몰에 최상의 결과를 가져다줄지는 지속적인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쿠폰 사용의 성과를 비교하여 데이터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보세요. 영원한 쿠폰은 없습니다. 그렇듯 영원한 수익도 없고요. 늘 시장의 변화와 나의 쇼핑몰 수익률 간의 관계를 생각하며 구매 결과에 대한 분석과 A/B TEST를 통해 최적점을 찾아 나가야 합니다. 최소 구매 금액 같은 사용 제한부터 수량, 그리고 고객을 획득하는 데 사용된 금액이 광고 금액 대비 얼마나 효과적인지 늘 데이터를 분석하고 테스트해야 합니다.
이제 쿠폰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들에게 쿠폰의 얼마를 어떻게 지급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당장 쇼핑몰의 매출을 견인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장기적으로는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여 쇼핑몰의 발전에 필수 요소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단계를 통해 나의 쇼핑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쿠폰의 최적점을 찾아 나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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