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툴 #협업프로세스
각자 도생? 혹시 우리 회사 이야기?
한 주의 시작과 끝, 보통 그 즈음에 주간회의를 합니다. 우리 회사 목표에 맞게 일이 어떻게 진척되고 있는지 혹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부서 간 어떤 조율을 해야 할지 등 협업 및 개선사항에 대해 파악하고 수정해 나가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간회의를 하곤 하죠.
각 부서의 업무는 잘 진행되는 것 같은데, 왜 서로 시너지가 나지 않는 걸까? 한 번쯤 생각해 보신 적 없나요? 주간회의를 매 주해도 서로가 말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 단지 업무가 달라서 일까요? 계속 협업을 강조해도 부서 간 시너지가 나지 않는 우리는 대체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셀러게이트/클라우드 게이트 티켓 대시보드 협업툴 화면
주간회의록을 대신할 협업툴
각자 만든 주간회의록 대신 협업툴을 사용해 한곳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보세요. 솔루션에 누적된 근거는 정확도가 높기에 문제의 이해도를 높여 개선점을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위의 이미지는 셀러게이트/클라우드게이트에서 제공하는 협업 기능인 티켓 대시보드 화면입니다. 우리 회사 서비스에 맞게 상담 분류가 필요한 카테고리를 나눠 상담 통계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주 차별로 제품에 대한 상담문의가 많았는지, 배송에 대한 문의가 많았는지 한눈에 확인하여 담당팀에 VOC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 개선이 된 이후에도 꾸준히 지표를 통해 변화된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 데이터에서 정량적 근거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보았다면, 이제는 조금 깊은 데이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 내용에 대한 상세 상담은 어떤 내용들이 주로 인입이 되었는지, 강성 클레임이 있었다면 어떤 내용으로 클레임 강도가 높았는지 당시 상황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셀러게이트/클라우드 게이트 상담 내역 화면
각 상담 분류에 따라 상품문의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적된 각 내용을 클릭하면 오른쪽에서 상품문의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 차별로 누적된 상품문의는 상품담당자에게 내용을 전달하여 이후 개선사항들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일자별로, 상담 유형/분류 별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기에 구두로 전해지는 내용에서의 누락 / 왜곡을 막아 협업툴을 활용한 정확한 근거로 소통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어요. 지금 바로 협업 프로세스 만들러 가볼까요?